평일  09:00 ~ 19:00
토요일  09:00 ~ 15:00
점심시간  13:00 ~ 14:00
* 외래 진료는 예약없이 오신순서대로 진료해드립니다. 수술예약은 미리 전화로 문의바랍니다.
Hㆍ건강정보ㆍ건강칼럼
제목
알아두자, 질환별 피해야 할 건강기능식품
식약처에서 허가 받은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하더라도. 현재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제품선택을 하기 전에 주치의에게 상담을 받고 결정해야 한다. 질환 치료를 위해 복용하는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키거나 건강에 역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술을 받는 경우 수술 2~3주 전에는 건강기능식품의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강기능식품

당뇨병, 홍삼과 글루코사민 피하라

당뇨병 환자의 경우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혈당상승에 관한 것이다. 혈당상승을 유발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홍삼이나 글루코사민 등이 있다.

홍삼은 그 자체만으로는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홍상 제품에는 단맛을 내는 과당이나 각종 첨가물을 넣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과당이나 단맛을 내는 첨가물이 과다하게 들어간 제품을 섭취하게 되면 갑작스럽게 혈당이 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관절기능에 좋다고 알려진 글루코사민은 핵심 원료 자체가 당 성분이기 때문에 혈당을 올린다는 연구결과가도 있으므로 제품을 섭취할 때 혈당을 체크하여 변화를 유심히 지켜봐야 한다.

고지혈증, 효소와 식이섬유 피하라

고지혈증이 있는 환자가 효소나 식이섬유 제품을 섭취했을 때 설사나 구토, 속 쓰림,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효소나 식이섬유는 장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는 만큼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신부전증, 고혈압으로 이뇨제 복용한다면 알로에 피하라

신부전증이나 고혈압으로 인하여 이뇨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알로에 제품을 피해야 한다. 알로에는 이뇨작용이 있어서 이뇨제와 함께 복용하면 칼륨이 지나치게 떨어져 부정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장기이식 받았다면 스피루리나 피하라

장기이식을 받은 환자는 스피루리나를 멀리해야 한다. 장기이식을 한 환자는 이식된 장기가 몸에 잘 적응하도록 하기 위하여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데 스피루리나는 이와 반대로 면역기능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섭취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 밖에도 폐렴이나 위장염 등으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종합비타민 섭취를 중단해야 하고,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www.hidoc.co.kr)
다음글
암은 가까이 있다, 생활 속 발암물질 7가지
이전글
미세먼지 마스크(KF80, KF94), 고르는 법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