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09:00 ~ 19:00
토요일  09:00 ~ 15:00
점심시간  13:00 ~ 14:00
* 외래 진료는 예약없이 오신순서대로 진료해드립니다. 수술예약은 미리 전화로 문의바랍니다.
Hㆍ건강정보ㆍ건강칼럼
제목
암 환자의 금연, 상담과 약물치료 중요
텍사스 대학교 MD 앤더슨 암 센터의 Paul M. Cinciripini 박사는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 제22차 국립 종합 암 네트워크(NCCN) 연례 회의에서 암 환자들이 흡연을 끝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클리닉에 관한 발표문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미국에서 연간 48만 명이 넘는 사망자가 흡연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금연하면 우울증, 불안 및 스트레스 감소, 삶의 질 개선, 사망률 감소 등 긍정적인 효과가 많지만, 매년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 중 10% 미만이 성공하고 있다.

금연

암 환자의 경우 금연의 혜택이 많다. 한 연구에서 흡연을 중단한 환자는 방사선 치료 후 2년 동안 78%의 전체 생존율을 보였으며, 흡연을 계속한 환자의 69%에 비해 전반적인 생존율은 78%였다. 또한, 흡연을 중단한 암 환자는 호흡이 더욱 쉬워지며 에너지도 증가한다고 보고된다.

Cinciripini 박사는 가장 효과적인 금연 클리닉은 상담과 약물치료가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권장되는 1차 약물은 바레니클린, 부프로피온 및 패치 또는 껌, 비강 스프레이와 같은 니코틴 대체 요법을 포함한다. 단, 임상의가 치료법을 처방할 때 환자의 정신과적 배경과 과거력에 대해 생각해보고" 정신병적 프로필의 부작용에 대한 경계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Cinciripini 박사는 종양학에서 금연을 위한 NCCN 임상 지침도 설명했다. 첫째, 임상의는 환자의 니코틴 의존성, 금연 시도의 이력 및 금연할 준비가 되었는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환자가 준비되면 임상의는 계획 수립 및 종료 날짜 설정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둘째, 금연 준비가 되지 않은 경우, 임상의는 약물 요법을 제안하여 하루에 피우는 담배의 수를 줄일 수 있다. 주된 권장 요법은 행동 요법과 니코틴 대체 요법 또는 바레니클린 중 하나이다. 환자가 성공을 거둔다면, 지속적인 금연을 위한 동기 부여 전략이 필요하다. 환자가 다시 흡연한다면, 환자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경우, 치료 유형을 전환할 수 있다. 결국, 금연은 임상의의 지속적인 접촉과 추적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 발표문은 medscape, oncology nursing news 등이 전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다음글
미세먼지, 황사 속 호흡기와 눈 건강 지키기
이전글
볼거리와 수두 증상, 예방접종은 어디서?
리스트